본문으로 바로가기

여성 솔로 가수로 국내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서있으며 여기에 연기까지 잘하며 만능형 가수로 불리고 있는 아이유. 단 어릴적 수시로 바퀴벌레가 나오는 단칸방에서도 살아보고 사기도 당하며 친척에게 험담까지 들어보기도 했다고 하죠.

이러한 그녀가 매번 주목되고 있어 아이유에 대한 모든 부분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목차-

■ 아이유 어떤 연예인이며 노래 및 출연작들은?

■ 아이유 프로필

■ 집안이 어려워졌고 친척에게 험담을 들었지만

■ 처음엔 사기도 당했지만 끝내 가수로 데뷔하게 되다

■ 노래, 연기 최고 자리에 올랐고 대학 진학 포기한 이유

■ 한 번도 떠나지 않은 소속사와 뒷 이야기


■ 아이유 어떤 연예인이며 노래 및 출연작들은?

먼저 어떠한 연예인인지 출연작 및 대표곡들을 간략히 살펴본 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우선 아이유는 1993년 고향 서울 광진구에서 태어나 2008년 '미아' 라는 노래를 통해 가수로 데뷔한 인물로.


그동안 '좋은날', '밤편지', '삐삐', '에잇' 외에 발표하는 곡마다 히트를 쳤고 드라마 '최고다 이순신', '프로듀사', '나의 아저씨', '호텔 델루나' ...등등 연기에 있어서도 좋은 성적을 거두며 노래, 연기 모두 성공하여 노래며 연기며 두 가지 모두 


■ 아이유 프로필

본명 이지은

생년월일 1993년 5월 16일 생으로 아이유 나이 만 27세

키 161cm, 혈액형 a형

최종 학력 동덕여자고등학교

가족 아버지 이진국, 어머니, 남동생 이종훈

그 외에 인스타그램 및 유튜브 사용함.


■ 집안이 어려워졌고 친척에게 험담을 들었지만

'좋은 날'이 인기를 얻은 뒤로 10년째 가요계 정상의 위치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아이유. 과연 정상에 서기까지 어떤 인생을 살아왔을까?


우선 어릴적 그녀는 부모님 아래에 태어나 경제적으로 안정된 집안에서 자라면서 초등학교 2~6학년 때까지 학급 회장 그리고 6학년 때는 전교 회장을 맡으며 학교 생활을 보내게 됩니다.

그러나 초등학교 6학년 때 어머니가 빚 보증을 잘못 서는 바람에 부유했던 집안이 빨간 딱지가 붙으며 한 순간에 가난으로 바뀌게 되는데요. 그러면서 부모님이 처음으로 싸우는 모습을 보기도 했고 빚쟁이들의 독촉에 시달리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부모님과는 연락도 잘 닿지 않아 할머니, 동생과 함께 어렵사리 단칸방을 구하게 되는데요. 그 단칸방은 수시로 바퀴벌레가 나타나는 방이였습니다. 이 방에서 할머니, 동생 3명에서 함께 지냈고 이때 할머니가 머리 액세서리를 시장에 팔아 겨우 생활비를 마련하며 생활하게 되죠.


그후 친척 집에 얹혀 살게 되는데 이때 그녀는 마음에 큰 상처를 입게 됩니다. 그 이유는 친척 집에서 자고 있던 중 술을 마시고 들어온 친척이 이들을 향해 "아직도 안 갔어?", "내가 바퀴벌레처럼 해봐" 연예인은 아무나 하냐고" 등등 험담을 퍼부었기 때문인데요.


당시 아이유는 잠든 척하면서 온갖 험담을 다들었고 이때 "가난만큼 힘든 건 없는 것 같으며 가난은 사랑하는 사람들 가족끼리도 멀어지게 하는구나"라는 걸 느끼게 되죠. 그리곤 꼭 성공하겠다고 마음 먹게 됩니다.


그러다 2006년 중학교 1학년 때 학교에서 체육 시간에 수다를 떨다 벌칙으로 반 친구들 앞에서 노래를 부르게 되는데 이 노래를 들은 선생님은 체육대회 개막 무대 나가는 것을 권했고 그리하여 처음으로 많은 사람들앞에서 노래를 부르게 되는데 이때 이후 가수가 되겠다는 결심을 굳히며 데뷔를 목표로 하게 됩니다.

■ 처음엔 사기도 당했지만 끝내 가수로 데뷔하게 되다

그리곤 가수가 되기 위해 JYP를 비롯해 여러 기획사를 돌아다녔으나 매번 기획사 오디션에서 떨어졌고 그렇게 20여 차례 오디션을 탈락하는 아픔을 맛보았고 여기에다가 얼마를 주면 트레이닝과 TV출연도 시켜준다는 말에 혹해서 할머니가 악세서리를 팔아 마련한 돈을 보냈지만 사기를 당하게 됩니다.


이런 곳을 세 곳 정도 다니다가 프로듀서 최원갑에 눈에 들면서 2007년 10월부로 로엔엔터테인먼트 연습생으로 생활을 시작하게 되는데요. 연습생 생활하던 중 음색이 좋고 감각이 뛰어나다는 평을 받았고 비공식 무대를 포함해 연습생 기간 10개월을 거친 뒤 2008년 만 15세 나이로 가수 데뷔를 하게 됩니다.


단 소속사에서 걸그룹으로 생각했을 법한데 그룹이 아닌 솔로로 데뷔한 이유는 워낙 그녀의 목소리가 튀는 편이라 다른 사람과 조화를 이루기 어렵다는 판단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렇게 '미아'라는 노래를 가지고 가수 생활을 시작하게 된 아이유. 지금과 달리 데뷔곡은 크게 성공하진 못했지만 1년 후 2009년 밝은 이미지의 컨셉으로 전환하면서 'Boo', '마쉬멜로우' 노래로 인기를 얻기 시작하자흩어져 살았던 가족들이 이제서야 다시 합치게 됩니다.

그리고 조금씩 벌어 들인 수입으로 1억 5천 만원 상당의 외제 차를 아버지에게 선물해드리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는데요. 단 어릴적 엄마의 보증으로 빚이 생긴 부분에 대해서는 부모님이 아이유 수입으로 빚을 갚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딸이 힘들게 벌어온 돈을 쓸 수 없었기 때문인데 그리하여 실제 그녀의 엄마가 일해서 벌어 들인 돈으로 빚을 다 갚게 됩니다.)


■ 노래, 연기 최고 자리에 올랐고 대학 진학 포기한 이유

조금씩 인기를 받더니 이렇게 좋은일만 생겨갔고 그 다음해인 2010년에는 '좋은 날'이 발매된 지 하루 만에 모든 음원사이트에서 1위를 차지하는 것은 물론 심지어 '국민 여동생'이라는 수식어를 얻으며 엄청난 사랑을 받으며 대스타가 되어버리죠.


이후 '나만 몰랐던 이야기', '너랑 나', '하루 끝' 외에 내는 노래마다 흥행이 되었고 2011년 기준 한 해 100억을 버는 가수가 성장하게 됩니다. 그리고 2012년엔 동덕여자고등학교를 졸업하면서 대학교 진학은 가수 생활에 매진하기 위해 포기를 하게 되는데요.


이 부분에 있어서 사실 성적이 하위권이라 진학이 곤란하기도 했지만 그녀의 높은 인지도 때문에 대학교로부터 특례입학제안을 받았으나 그녀는 "대학은 노력한 이들이 들어가는 것이다. 대학생활을 제대로 할 수 없는 나는 입학하지 않겠다" 라는 개념발언과 함께 대학 진학은 포기하게 됩니다.

그후 2013년에는 '분홍신'을 발표하며 가수로서 인기를 이어가던 중 같은해 드라마 '최고다 이순신'을 통해 연기자로서도 충분히 발전 가능성을 보여주게 됩니다.


그리곤 드라마 '프로듀사', '나의 아저씨', '호텔 델루나' 외에 여러 작품을 통해 좋은 연기력을 보여주었고 연기 외에도 가수로서 '밤편지', '에잇' 외에 현재도 발매하는 앨범은 무조건 상위 차트에 오르는 등 최고의 가수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 한 번도 떠나지 않은 소속사와 뒷 이야기

이렇게 어려운 시기부터 시작해 정상에 오르게 된 아이유는 놀랍게도 여태까지 소속사를 한 번도 떠난 적이 없다고 하는데요. 과거 2007년에 연습생으로 시작한 소속사 로엔엔터인먼트가 2018년 카카오에 합병되면서 '카카오M'으로 사명이 변경되었고.


2020년 1월부로는 '카카오M' 내 자회사인 이담엔터테인먼트 옮기게 되었는데 놀라운 것은 소속사와 재계약을 할 때마다 자신과 함께 일하는 스태프들의 고용 보장 및 연봉 인상을 제시했었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올해 자회사인 이담엔터테인먼트로 옮길 때 38명에 달하는 스태프들과 함께 옮겼다고 하는군요. 이 외에도 놀라운 것은 회사 내 독보적인 그녀의 위상을 고려해 아이유게는 한 층 통째로 전용 연습실을 제공했고 '9:1'이라는 파격적인 수익 분배를 제시했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소속사를 통해 현재는 유튜브에서도 일상적인 모습을 자주 보여주고 있죠.


끝으로 그녀의 본명은 이지은이나 음악으로 너와 내가 하나가 된다는 뜻으로 예명 아이유로 활동하고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앞으로도 예쁘게 준비해 멋지고 예쁜 무대를 보여드리고 싶다고 하는 아이유. 여기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